D-콘텐츠큐브 조성 및 활성화 사업 시민영상홍보단 (#대구로 마카모디 3기) 모집 공고
대구광역시와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는 시민들의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본 시민주도 영상홍보 콘텐츠 제작, 시민과 함께하는 온라인 시정홍보 강화 및 긍정적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해 「시민영상홍보단 3기 (#대구로 마카모디 3기)」를 공개모집하고자 합니다. 이번 대구시 시민영상홍보단 활동을 통해 유튜브 영상제작(기획, 촬영, 편집 등)에 직접 참여하여 소중한 경험을 쌓기를 희망하는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2022. 4. 19.
1. 개 요
❍ 주최/주관 : 대구광역시 /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 운영기간 : 2022년 5월 ~ 2022년 12월
❍ 모집기간 : 2022년 4월 19일(화) ~ 5월 20일(금)
❍ 모집규모 : 8팀(1팀당 최대 4명 구성)
❍ 지원혜택 : 영상제작 활동 지원비(200만원/팀) 지급, 활동증명서 등
2. 모집 및 지원
❍ 모집대상 및 참가제한
구분
|
세부내용
|
모집대상
|
∘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대구이며, 만 19세 이상 개인 또는 최대 4인 이내 구성의 팀
※ 팀 구성원(최소 1인 ~ 최대 4인) 모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구여야하며, 공고일 이후 주민등록상 주소지 변동사항은
불인정
|
참가제한
|
∘ 공고일 기준 구성원 중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구지역 이외의 거주자가 포함된 경우
∘ 공고일 기준, 연령이 만 19세 미만인 자가 포함된 경우
∘ 타인의 영상 저작권을 무단으로 침해한 영상콘텐츠 게시자
∘ 동일 주제의 콘텐츠로 타 사업과 중복지원인 경우
∘ 공고일 기준, 우리 원 지원사업 관련 기술료/관리비 등 채무가 있는 자
※ 해당 조건에 대한 증명은 지원자격 확인 및 참가서약서에 의거함
|
❍ 활동지원
구분
|
지원분야 및 내용
|
기술지원
|
∘ 영상전문 제작사 공동기획 및 촬영, 편집 등 제작 지원
|
제작 활동비
|
∘ 창작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비 지급(200만원/팀당)
|
활동증명서
|
∘ 대구시 시민영상홍보단 활동증명서 발급(8팀, 팀원 전원)
|
시설장비
|
∘ 진흥원(DIP) 보유 장비 무상대여(사전신청必)
|
로케이션
|
∘ 인물/장소 섭외 등 로케이션 협조 공문 발송 등
|
홍보 확산
|
∘ 제작 결과물 구글애즈(Google Ads) 홍보 및 확산
|
우수팀 표창
|
∘ 영상제작 우수팀 대구시장 표창(2팀, 시장 훈격)
|
❍ 지원조건
- 지정주제 및 자유주제 중 택일하여 팀당 3편의 영상 신규 기획/촬영/편집 등을 진행하여야 하며, 영상 제작 전 최종 기획서는 대구시 및 진흥원과
협의 필수
※ 메인 주제를 중심으로 3개의 소주제 영상 또는 시리즈물(3분할) 제작
- 결과물(영상 콘텐츠 등)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대구시와 진흥원에 있음
- 결과물은 대구시 공식 유튜브 채널(컬러풀대구TV)에 업로드 예정이며, 대구시 및 진흥원 내⋅외부 홍보용(비영리 목적)으로 활용될 예정
- 제작 지원금은 검토위원회(2회)를 거쳐 ‘통과’시 2회 분할 지급
※ 신청 시 제출한 기획안과 동일 주제로 제작 가능하나, 전문 제작사와 협의 후 진행
※ 팀별 영상 주제가 다수 중복될 경우, 주최 측과 협의 후 조정 될 수 있음
3. 참가자 선정
❍ 선정규모: 8팀
❍ 참가자 선정
- 평가위원: 영상 콘텐츠, 1인 미디어, 영상 플랫폼 등 유관 분야 전문가 5인
- 신청서 및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평가위원회 산술평균 70점 이상일 경우 고득점 순으로 선정
- 참가팀 미달 및 적격 팀이 없는 경우 추가모집을 통해 선정
❍ 선정기준
평가항목
|
배점
|
심사기준
|
콘텐츠 기획력
|
10
|
∘ 콘텐츠(아이디어) 참신성, 기획의 구체성
|
콘텐츠 차별성
|
20
|
∘ 콘텐츠 주제 및 내용의 차별성
|
활동 의지
|
15
|
∘ 콘텐츠 제작 활동의지 및 기대효과
|
제작 역량
|
40
|
∘ 콘텐츠 제작 역량 및 실현 가능 여부
|
기대효과
|
15
|
∘ 콘텐츠의 파급력 및 기대효과
|
가산점
|
(5)
|
∘ 2021년 마카모디 2기 우수팀
|
총점
|
105
|
-
|
※ 동점자 발생 시, 제작 역량(1순위), 콘텐츠 차별성(2순위) 순으로 고득점자 선발
※ 평가항목 및 배점의 경우 평가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4. 참가 접수
❍ 접수방법
- 신청서 및 포트폴리오(영상 포함) 이메일(dccb@dip.or.kr) 접수
※ 신청서 및 포트폴리오(영상) 파일 압축하여 제출파일명 팀명.zip으로 제출
❍ 제출서류
구분
|
제출서류
|
파일 형식
|
신청서
|
∘ 참가신청서 1부 (필수)
|
PDF
|
∘ 제작계획서 2부 (필수) ※ 지정주제 1식, 자유주제 1식(총 2식)
|
PDF
|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팀 전원) 각 1부 (필수)
|
PDF
|
∘ 참여서약서 1부 (필수)
|
PDF
|
∘ 주민등록등본(팀 전원) 각 1부 (공고 기간 내 발급분, 필수)
|
PDF
|
포트폴리오
|
∘ 포트폴리오 1부 및 영상 (선택)
|
PDF, mp4
|
※ 제출서류 누락 시 접수 불가
❍ 영상 제작 주제(지정주제1, 자유주제1)
주제
|
주제분야
|
세부내용
|
비고
|
지정
|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
∘ 도시브랜드 5대 슬로건 영상
- 기회의 도시(창업, 청년 일자리, 스마트시티 등)
- 따뜻한 도시(복지도시, 나눔, 봉사, 배려 등)
- 쾌적한 도시(친환경, 공기, 물, 숲 등 녹색도시)
- 즐거운 도시(문화, 예술, 축제, 반려동물 등)
- 참여의 도시(시민 소통, 상생협력 등)
|
선택 1개
|
시민 자긍심 고취
|
∘ 시민정신, 애향심, 자랑스러운 대구에 관한 영상
|
사회적 이슈
|
∘ 가치소비, 그린슈머, 업/리사이클링 등 사회적 이슈 및 트렌드를 반영한 대구 홍보 영상
|
자유
|
대구 소재
|
∘ 대구 소재의 다양한 장르의 창작 영상
- 지정주제 外 모든 소재
|
1개
|
※ 선정적/폭력적/비속어/사행적/유해콘텐츠 제외
5. 추진 일정(안)
공고 및 모집
|
→
|
선발 및 발대식
|
→
|
기획 및 제작
|
→
|
1차 촬영
|
→
|
평가일정 개별통보
|
서면평가를 통한 선정 후 홍보단 발대식 진행
|
홍보단 및 제작사 영상 기획 협의, 콘텐츠 제작
|
최종 기획서 기반
1차 홍보 영상 촬영
|
ˈ22.04.19 ~ ˈ22.05.20.
|
ˈ22.05월 중
|
ˈ22.05월 중
|
~ ˈˈ22.08월 중
|
검토위원회
|
→
|
지원금 지급
|
→
|
홍보 및 확산
|
→
|
성과 관리
|
|
기획 및 제작 진행상황 및 완료내용 검토
|
검토위원회 ‘통과’과제 제작 지원금 2회 분할 지급
|
제작 결과물 대구시 유튜브 및 플랫폼 홍보
|
제3기 공식 활동 해단 및 사후관리
|
ˈ22.08/ ˈ22.10월 중
|
ˈ22.08/ ˈ22.10월 중
|
콘텐츠 도출 시
|
ˈ22.12월 중
|
※ 상기 절차는 모집규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일정 추후 통보
6. 유의사항
❍ 신청서 기재 착오/누락된 경우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으며, 제출하신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습니다.
❍ 제작계획 총 2식(지정주제 1식, 자유주제 1식)을 제출 하여야 합니다.
※ 2개 중 1개라도 미제출 시 감점될 수 있음
❍ 신청서 허위작성 사실 적발 또는 참가 제한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선발은 무효처리 되며, 홍보단 위촉 이후라도 즉시 선발 취소 및 활동비를 환수 할
수 있습니다.
❍ 적정한 팀이 없는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제출기한을 초과하여 접수된 신청서는 접수하지 않습니다.
❍ 참가신청서 제출 이후 수정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경우 제출기한 전까지 진흥원에 별도 연락 바랍니다.
❍ 상기 공고 내용은 추진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문의처
❍ 문의: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콘텐츠정책팀 정윤진 책임
Tel. 053-655-6984
E-mail. jyj@dip.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