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

EDWARD포털 채용안내 계명소식
검색 사이트맵 전체메뉴 열기

Opening the Light to the World비사광장

  • Home 열린마당 커뮤니티 비사광장
  • 크게 크기조절 작게 프린트
제목
수강신청 및 정정에 관련한 서버에 대하여
작성자
이연주
일시
2020-03-16 10:36:13
조회
12450
첨부파일
 
 

  많은 사람이 대학생에게 수강 신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자신이 바라는 시간대를 선별하고, 강의계획서를 확인하여 자신이 바라는 수업방식을 찾는 등, 수강 신청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수업 선택권을 보장합니다. 이는 분명 좋은 일이지만, 안타깝게도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좌석에는 한도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원하는 수업을 듣지 못하는 학생은 수강 신청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자신이 원하는 시간표를 만들기 위해, 각 학생은 여러 가지의 예비시간표를 준비하고, 더 빠른 인터넷을 위하여 PC방을 찾거나, 신청 및 정정만을 위하여 밤을 새우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을 모두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서버의 문제입니다. 아무리 수많은 경우의 수를 가정하고, 더 빠른 인터넷을 찾아도 서버가 터지는 순간 이 모든 것은 소용이 없어집니다. 소수점에 가까운 시간이 바로 서버 접속의 성공 여부를 나누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순전히 운에 따라 서버접속이 가능한 자와 불가능한 자로 나뉜다는 말입니다. 동일한 등록금을 내고 온 입장에서, 누구는 가능하고 누구는 불가능하다는 상황은 불합리하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번 수강 정정 시간에서도 터져버린 서버를 보면서 저는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1. 왜 항상 서버는 터지는 것일까요?
 
수강 신청이나 정정은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우리 학교의 수강 신청 서버는 당연하다는 듯이 항상 터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에 따른 복구도 이어지고 있지만, 처음 터졌을 때의 몇 분이 원하는 수업을 얻느냐 마느냐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민할 수밖에 없는 문제인데, 우리 학교의 서버는 항상 터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2. 우리 학교가 다른 학교들에 비하여 수강신청서버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알고있나요?
 
유독 우리 학교는 실시간 검색어 등에 오를 정도로 수강 서버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다른 학교에 비해 혹시나 우리 학교의 서버가 특히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타학교의 서버를 확인할 방법이 없기에 확실한 여부는 아니지만, 유독 계명대학교 수강 신청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오는 편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가 이 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3. 서버가 터지는 것에 대하여 미리 대비를 해볼 수는 없었을까요?
 
앞서 말한 것처럼 계명대학교의 서버는 항상 터져왔습니다. 우리는 과거에서 학습하여,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인간인 만큼, 무언가 미리 대비를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4. 오늘은 특히, 서버의 복구가 무척이나 느렸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서버가 터지는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닌 만큼, 늦어도 30분 이내에 서버가 복구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유독 1시간이 넘도록 서버의 복구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전산팀에 문의를 하여도 아직 확인하고 있으며, 확실히 복구될 시간은 알 수 없다는 답변만이 돌아왔습니다. 다른 때와 달리, 유독 이번 서버에 특히 문제가 생긴 만큼, 그 이유와 또 한 번 이러한 일이 벌어질 것에 대한 대비책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저의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비판이나 지적할 부분이 있다면 부디 둥글게 부탁드립니다. 앞으로의 저희의 수강신청과 정정이 부디 원활하게 되길 바라며, 다들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등록
이종호

2020-03-17 01:28:49

지나가다가 적습니다.
1. 왜 항상 서버는 터지는 것일까요 ?
평소에 학생들이 학교페이지에 접속하는 일은 드뭅니다. 오랜 시간 페이지에 머물지도 않고 대부분 텍스트와 적은 이미지가 전부라 평소에 수용인원과 업로드 속도가 높을 필요가 많이 없습니다. 이는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서버가 터지는 이유는 평소에 한산한 1차선 2차선 도로에 사람이 순간 많이 몰리기 때문에 네트워크 병목현상이 생기는 겁니다.
이종호

2020-03-17 01:32:39

3. 서버가 터지는 것에 대하여 미리 대비를 해볼 수는 없었을까요 ?
1차선 2차선을 단 몇일을 위해 5차선으로, 8차선으로 높이고 고속도로로 만들면 어떻게 될까요 ? 같은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보기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과 별, 휴학 재학 별, 강의 별 등으로 수강신청을 나누어 순간 몰리는 트래픽을 분산 시킨 듯 합니다. 오히려 생각이 없었다면 같은 날 다 같이 하게 했을겁니다.
  • 자료 담당자
  • 연락처

최종수정일2018-06-08

챗봇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