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우선 동구방면 스쿨버스 추진촉구 전 글에 대한 스쿨버스 담당자의 답변 감사합니다.
하지만 답변에 대한 모순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여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스쿨버스 담당자님께서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1. 우리대학교 스쿨버스는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듯이 '대중교통의 이용이 불편한 지역에만 한정적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현재 9호차에서 동구 쪽으로 운행 중에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2. 아울러 매년 스쿨버스 운행업체와 상의하여 노선을 수정ㆍ운영 중에 있으며, 동구 쪽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동구 쪽 노선에 대한 수정ㆍ변경 운영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 대구ㆍ경북 지역 다른 대학교와 비교했을 때 우리 대학교 위치는 대중교통 이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스쿨버스 운행에 있어 불필요한 교비예산을 절감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장학금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보편적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것에 대한 저의 의견입니다.)
1. '대중교통의 이용이 불편한 지역에만 한정적으로 운행'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대중교통의 이용이 불편한 지역'의 기준이 무엇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따라서 현재 스쿨버스 노선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얼마나 불편한지 궁금하여 하나하나 다 파악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담당자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에 대한 의문이 들 만큼 일부 지역에서는 환승할 필요 없이 버스로 계명대학교에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1) 제가 추진을 촉구하는 동구 지역은 안심 ~ 동촌 부근입니다. 제가 말하는 동구 지역의 안심 ~ 동촌 부근보다 현재 스쿨버스 일부 노선이 어떻게 더 불편하다는 것인지 그 근거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비교를 위하여 제가 살고 있는 지역(반야월 부근)의 대중교통 현황 또한 첨부하겠습니다. (첨부파일 2) 더불어 스쿨버스 담당자께서 과연 대구 지리를 정확히 파악하여 노선을 형성하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동구만 하더라도 많은 지역이 형성되어 있는데 왜 9호 차 한 대의 동구 지역에만 국한하여 말씀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매년 스쿨버스 노선을 수정, 운영 중에 있다고 하셨는데 저는 계명대학교에 3년 이상 재학 중에 있으면서 사실상 스쿨버스 노선의 수요 조사 및 수정에 관한 내용을 전해 받은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스쿨버스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것 아닙니까? 스쿨버스에 대한 수요 조사가 언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더불어 스쿨버스 노선에 대한 개선이 언제 일어났는지 또한 여쭤보고 싶습니다. 혹시 꽤 오래전 대구 지하철 3호선이 형성되기 이전에 스쿨버스 노선을 형성하였고 그 노선을 그대로 이어나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3. 네, 그렇다면 확실하게 스쿨버스에 대한 수요 조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스쿨버스에 대한 수요 조사를 하시게 된다면, 언제 어떻게 행하실 것인지 이야기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