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김경 교수,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글쓴이
    홍보팀
    조회
    41773
    일자
    2011-05-08 02:56:36
    계명대 김경 교수,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계명대 경영학과 김경 교수, (사)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해

    - 국내에선 미흡했던 현지 자회사에 대한 지식이전 관련 장애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 높은 평가받아

     

      계명대 경영학과 김경 교수가 지난 4월 29, 30일 이틀 동안 전남대에서 개최된 (사)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돼 상패와 함께 상금 100만원을 수상했다.

     

      (사)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최우수논문상은 (사)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국제경영리뷰’에 2010년 한 해 동안 게재된 논문 60여편 중 가장 우수한 논문 1편을 선정해 시상하는 학술상이다.

     

      계명대 김교수는「언어장벽과 사회적 지식이 해외 자회사에 대한 지식이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국기업의 베트남 자회사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이 분야의 선구적 연구라는 평가를 받으며 수상의 영예를 앉았다.

     

      김교수의 이번 논문은 그 동안 해외에선 활발했지만 국내에선 거의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던 우리기업의 해외 자회사에 대한 지식이전 관련 장애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최초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논문을 통해 김교수는 해외 자회사에 대한 지식이전에는 현지 언어에 능통하고 사회, 문화, 역사 등 사회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가 필요하고 그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다.

     

      현재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부회장과 한국국제경영학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는 계명대 김경 교수는 “이런 상은 신진학자들이 많이 수상하는 터라 19년째에 접어든 중견학자로서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기쁜 마음과 함께 학자로서 보람을 느낀다”며“이번 연구를 발판으로 그 동안 미흡했던 이 분야 연구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계명대 김경 교수는 이날 부상으로 받은 상금 100만원을 (사)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발전기금으로 쾌척했다.



     

    2011 / 05 /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