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세계무대에서 활약하는 계명대 GTEP 학생들
    글쓴이
    홍보팀
    조회
    33413
    일자
    2016-10-13 19:24:22
    세계무대에서 활약하는 계명대 GTEP 학생들

    -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HOMI MILANO 2016’ 에서
    190만 달러(한화 약 21억 원) 수출 계약 성과 올려

    - 계명대 창업기업 ‘인사이트 스튜디오’,‘LIBRO’ 와 함께
    2016 대만 타이베이 국제발명 전시회에 참가, 기획 및 바이어 상담도 진행


     

      지역의 대학생들이 국제적인 전시회에 참가해 눈에 띠는 성과를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계명대 GTEP(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 Glocal Trade Expert Incubating Program)학생들이 그 주인공이다.
     

      계명대 GTEP학생들은 9월 13일에서 22일 동안 독일 암비엔떼, 프랑스 메종&오브제와 함께 유럽 3대 소비재 전시회로 알려진 이탈리아 밀라노 ‘HOMI MILANO 2016’ 에 스포츠 운동화 판매회사인 ‘GTS글로벌’ 과 함께 참가해 190만 달러(한화 약 21억 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GTS글로벌’ 관계자는 “학생들의 도움으로 회사에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 며,“계명대 학생들은 전시회 참가를 위한 기획부터 디스플레이, 상담 등을 직접 진행하며, 국제전시회 참가 경험이 부족한 회사에 큰 도움이 됐다” 고 말했다.
      계명대 GTEP학생들은 2014년 중국 상하이 종합무역전시회에서도 이 회사를 도와 15만 달러 수출계약에 크게 기여한바 있다.
     

      또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2016 대만 타이베이 국제발명전시회’ 에도 참가했는데, 계명대 창업동아리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것이다.
      전 세계 750여개 기업이 참가한 이 전시회에서 자전거에 위급상황 알림시스템을 탈부착 할 수 있는 전등을 아이템으로 한 ‘LIBRO’ 는 은상을 칫솔에 탄성체를 이용해 멜로디가 나오게 하는 칫솔을 아이템으로 한 ‘인사이트 스튜디오’ 는 특별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계명대 GTEP학생들은 올해 4월부터 두 업체의 제품을 검토해 제품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전시회를 기획하고, 전시회에서는 마케팅홍보와 상담 통역까지 담당하며 수상에 크게 기여했다.
     

      문보현(남, 26) 인사이트 스튜디오 대표는 “창업 후 처음으로 독일 전시회에 참가했을 때 디스플레이부터 전시기획 상담 등 혼자 진행하기 힘들었는데, 이번 전시회에 GTEP 학생들의 전시회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든 부분에 신경을 써줘서 성공적인 전시회가 될 수 있었다” 고 말하며 고마움을 전했다.
     

      박성호 계명대 GTEP사업단장은 “이번 일을 통해 이공계열 출신자들이 창업하여 개발한 제품을 해외마케팅과 무역실무능력을 갖춘 GTEP 학생들이 협업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된 것 같다” 고 말했다.
     

      계명대 GTEP은 지난 2007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사업이 선정된 계명대 GTEP은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1억 5천여만 원, 계명대학교 교비 6천만 원, 대구광역시 및 지역기업으로부터 대응자금 5천여만 원 등 매년 약 2억여 원을 지원받아 대구·경북 지역기업의 유망아이템을 발굴해 수출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우수 재학생을 선발, 15개월 동안 무역실무 기본교육과 현장 무역실습을 실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교육을 받으면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유망 제품을 발굴해 해외전시회에 독자적으로 참가하거나 해당 업체가 직접 해외전시회에 나설 때 동행해 수출마케팅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계명대 GTEP사업단은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무역전문인력을 배출해 오고 있으며, 66개 기업과 협약을 체결, 연간 20회 이상 해외박람회에 학생들이 파견되어 대학과 기업 간 산학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이어오고 있다.
      그 결과, 2012년 상해무역박람회에 ㈜메이드원(휴대폰 액세서리 제품)과 함께 참가해 2만 달러, 2014년에는 ㈜티지에스글로벌(액토스 스킨슈즈 제품)과 함께 참가해 15만 달러, 2016년 ㈜영풍(즉석 떡볶이 제조업체)과 함께 참가해 2만 3천 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며 화제가 된 적이 있다.

     

    2016 / 10 / 07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