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피플

  • HOME
  • 계명뉴스
  • 피플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경상북도 김관용 지사, 계명대에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글쓴이
    홍보팀
    조회
    13286
    일자
    2015-12-05 18:30:58
    경상북도 김관용 지사, 계명대에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 3일 오전 11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동천관 국제세미나실에서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열려

    - 계명대, 김관용 지사에게 명예교육학박사학위 수여

    - 교육자 출신으로 국내 유일 6선 자치단체장으로 새마을 지도자 양성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교육업적을 인정받아


     

      경상북도 김관용 지사가 3일 오전 11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동천관 국제세미나실에서 계명대 명예교육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정순모 이사장, 계명대 신일희 총장을 비롯해 김관용 지사의 은사인 박태암 전 대구교육대학교 총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김용일 대학원장의 개회선언과 공적소개, 신일희 총장의 명예박사 학위증서 수여 및 수여사, 김관용 지사의 답사에 이어 박태암 전 대구교육대학교 총장, 노진환 영남유교문화진흥원 원장의 축사, 계명대 이화영, 강혜정, 하석배 교수의 축가(피아노 서인애) 순으로 진행됐다.
     

      계명대 김용일 대학원장은 “김관용 지사는 1995년 7월 초대 민선 구미시장에 취임한 이래 우리나라 지방자치 역사상 유일한 6선 자치단체장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과 영호남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 왔다” 며, “특히, 초등학교 교사를 지낸 교육자 출신으로 교육은 국가와 사회를 이끌어가는 근본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새마을 운동을 통해 지도자 양성 교육을 활성화하고 국제적으로 새마을운동을 널리 전파하는 한편, 농민사관학교, 청년무역사관학교, 여성일자리사관학교, 청년창업아카데미, 평생교육진흥원 등을 설립해 인재양성에 힘을 기울였다” 고 김관용 도지사의 주요 공적을 소개했다.
     

      신일희 총장은 수여사를 통해 “국가발전과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시는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교육 실천가로 탁월한 업적을 남기신 김관용 지사께서 도청 이전에 따라 대구지역을 떠나시기 전에 계명대 명예교육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고 말했다.
     

      또한 “새마을지도자 양성 교육을 통한 지구촌 빈곤 퇴치에 앞장서며 새마을운동을 전 세계에 알리고 문화 수출이라는 큰 업적을 남겼다” 며, “그 밖에도 농민사관학교 설립을 총한 농어촌 혁신 리더 양성, 세대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할매·할배의 날’ 제정, ‘박상머리교육’ 의 복원과 우수한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스위스 도제식 직업학교’ 추진, ‘원자력 마이스터고’ 운영 등 교육전문가로서의 철학과 실천력이 빚어낸 결실이다” 며 명예교육학박사 수여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김관용 지사는 답사를 통해 “분에 넘치는 학위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 며, “오늘의 이 영광된 학위는 지방자치 20년의 역사를 흔들림 없이 지켜 온데 대한 따뜻한 격려이자, 사람을 중심에 두고 교육을 통해 끊임없는 변화추구와 도정을 펼치라는 채찍으로 알고 이를 엄중히 받아들이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그는 “오늘 학위 취득을 계기로, 앞으로도 교육을 통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경상북도를 새로운 역사의 중심에 우뚝 세우겠다. 그래서 사람대접 받는 경북, 사람 냄새 나는 그런 세상을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줘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계명대와의 인연을 소중히 여겨 대학 발전을 위해서도 힘을 보태겠다” 고 말했다.
     

      축사는 김관용 지사의 은사인 박태암 전 대구교육대학교 총장이 맡았는데, “김관용 지사는 오랜 시간 사제지간이자 동반자로 함께 해온 사이이다” 며, “김 지사는 바쁜 도정일정에도 불구하고 스승의 날이나 명절 마다 꼭 찾아와 인사를 하고 서로 담소를 나눈다. 오늘 이런 영광스러운 명예박사 학위 취득을 경상북도 도민을 대표해 축하를 전한다” 고 말했다.
     

      한편, 김관용 지사는 1942년 출생으로 1961년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해 구미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으며, 1995년 7월 지방자치 부활과 함께 초대 민선 구미시장에 취임해 1, 2, 3선을 하고 2006년 7월 1일 민선 4기 경상북도지사를 시작으로 현재 3선 째 재임해 오고 있는 우리나라 지방차지 역사상 유일한 6선 자치단체장이다.
     

      국민훈장모란장(2013), 캄보디아 최고훈장인 ‘로얄 모니사라포인 마하세나’ (2007)등 국내외에서 수많은 상을 받았으며 2015년 11월에는 세네갈 정부로부터 경북형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통한 외교관계 증진 공로로 세나갈 국가훈장 ‘사자기사장’ 을 받기도 했다.

     

    274/ 2015_12_03 촬영/ 편집/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