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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명대, CK사업에 5개 사업단 선정
    글쓴이
    홍보팀
    조회
    14759
    일자
    2014-07-17 21:49:23
    계명대, CK사업에 5개 사업단 선정

    - 계명대,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 주관 대학 특성화 사업(CK사업)에서 5개 사업단 선정돼

    - 계명대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조인재양성사업단,
    스토리, 이미지, 사운드를 융합하는 디지털콘텐츠 인재양성사업으로 예체능 분야 우수사례로 꼽혀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올해 대학가의 최대 관심 사업으로 손꼽히는 대학 특성화 사업(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이하‘CK사업’)에서 5개 사업단이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계명대는 올해 2단계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 지원사업, 학부교육선도대학(ACE) 육성사업(2011년 선정돼 현재 진행 중), 대학 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 혹은 진행으로 최근 정부에서 추진한 대학관련 국책사업 4개에 모두 이름을 올리며 ‘그랜드슬램’ 대학이란 호칭과 함께 지역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재확인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계명대는 이번 사업에서 ‘지역과 세계를 향해 빛을 여는 교육중심대학’이란 비전을 제시하며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현장형 정보전문가 양성사업단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조인재 양성사업단 ▲지역산업친화형 식품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FTA지역특화 창의적 경제통상인재 양성사업단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사업단 등 5개 사업단이 최종 선정됐다.

     

      특히 계명대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조인재 양성사업단은 서로 융합되기 힘든 문예창작학과, 사진영상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영상애니메이션과, 뮤직프로덕션과 등의 다양한 전공을 참여시켜 스토리, 이미지, 사운드를 융·복합하는 디지털콘텐츠 인재양성사업으로 CK사업 예체능 분야 우수사례로 꼽히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계명대는 선정된 CK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정착, 진행될 수 있도록 교무부총장을 원장으로 하는 ‘특성화창의인재원’을 설치해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며, 앞으로 계명대가 추진할 CK사업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현장형 정보전문가 양성사업단(국가지원유형 인문·사회분야) - 단장 오동근 문헌정보학과 교수

     

      계명대는 창조경제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 활용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낼 대학 교육의 필요성과 정보기술 발달로 인한 정보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선도할 정보전문가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첨단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시대맞춤형 정보전문가, 인본주의를 실천하는 지식서비스 정보전문가, 문화적 포용력을 가진 세계 지향 정보전문가, 통합적 지식을 확립한 창의적 정보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교과지원(현장연계 교육강화, 세부전공별 심화과정 운영, 교수진 강의역량 강화, 교과목 개발 및 교육과정 개선, 우수 교수진 확충), 비교과활동지원(정보화 선도력 배양, 봉사역량 함양, 국제역량 배양, 전문지식 교육), 장학금(교육과정 우수 이수학생 대상), 교내/지역/외국 연계(BK21플러스, MOU/인턴십/교환학생, JISTaP) 등을 활용한 지원을 통해 특성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1차년도(2014)는 특성화 관련 교과과정, 국제화 역량 특성화 프로그램, 정보리터러시 교육과정 및 IT역량 강화프로그램, 지식서비스 봉사역량 프로그램, 현장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 [교육체제 기반 구축]을, 2차년도(2015)는 교과과정 개발 평가 및 반영, IT & ICT 기초 역량 교육, 국제화 기초 역량 및 국제 문화교류 프로그램, 정보리터러시 교육 지원 등 [교육체제 운영 및 적용], 3차년도(2016)는 IT & ICT 심화교육, 국제화 역량 강화, 트랙별 기초 교과과정 평가 및 교재 개발 등 [교육체제 강화 및 심화], 4차년도(2017)는 IT & ICT 특화 교육, 국제화 역량 특화 및 국제적 지식서비스 역량 강화교육, 트랙별 심화 교과과정 평가 등 [교육체제 완숙화], 5차년도(2018)는 교육체제 평가, 모델링 브랜드화,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현장형 정보전문가(Glocal Information Specialist) 양성모델 국내외 확산 등 [모델링 브랜드화 &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계명대는 이 사업을 통해 도서관과 ICT 기술을 활용한 지식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함은 물론 정보 활용 능력 배양에 의한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창조경제 지원, 대구·경북지역 유관기관에 필요한 정보전문가 양성·지원 및 대구·경북 문화, ICT 발전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조인재 양성사업단(국가지원유형 예체능분야) - 단장 이주형 사진영상디자인과 교수

     

      정보기술(IT)과 문화기술(CT)의 발전에 따라 교육, e-pub, 전시 등으로 대표되는 융·복합 미디어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산업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스토리, 이미지, 사운드가 종합적으로 구현된 대화형 콘텐츠 생산 영역으로 계명대에 개설된 문예창작학과, 사진영상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영상애니메이션과, 뮤직프로덕션과 등 주요 관련전공들을 참여시켜 융·복합함으로써 타 대학에선 흉내 낼 수 없는 독보성을 확보했다.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4U(가치·보편화 Universal / 융·복합화 Unified / 차별화 Unique / 실무화 Useful) 창조인재양성’이란 교육목표 아래 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 기반 조성,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교육체계 구축, 미디어콘텐츠 창의력 제고, 미디어콘텐츠 학부생 경쟁력 강화 등의 4대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1차년도는 융·복합 교육을 대비한 강의표준안 개발, 전공별 교육과정 개편 준비,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개발, 전공 기초/심화 프로그램 개발, 통합교육에 맞는 비교과 교육과정 개발 등 [미디어콘텐츠 인재양성 기반 조성]을, 2차년도는 공통 교과목 운용, 핵심 교과목 강의 이력제 개발, 미디어콘텐츠 연계전공 학위 연구, 집중 창조캠프 운영, 현장·실무전문가 참여하는 입체적 프로그램 운영, 코어(Core) 프로그램 운영 기반 조성 등 [미디어콘텐츠 융·복합 교육체계 구축], 3차년도는 코어 프로그램 운영, COD 방식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이버 교과목 개발, 미디어콘텐츠학부 개설 기반 조성, 현장전문가 전공 통합 워크숍, 콘텐츠개발 프로젝트 지원 등 [융·복합 교육체계 성숙], 4~5차년도는 미디어콘텐츠 프로젝트 운영, 관련업체 인턴십 체계 마련, 미디어콘텐츠학부 신설, 진로설계상담 및 특성화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미디어허브 기반 조성 등 [창조인재 양성체계 정착]을 추진하게 된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단 참여 학과별로 특성화 교육에 부합하는 핵심 융·복합 교과목을 지정해 연계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 운영하며 미디어콘텐츠 전공 학위를 신설해 융·복합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예체능 교육의 전통을 일신해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도하고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은 교육, e-pub, 전시 등의 콘텐츠 산업을 전제한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기획·제작 대비 4U 창조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 지역산업친화형 식품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사업단(국가지원유형 자연분야) - 단장 이삼빈 식품가공학과 교수

     

      식품바이오분야는 식품소재, 천연물, 한방소재 등의 원료를 활용한 응용분야로서 인간 생활에 편의와 건강, 장수를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식품, 화장품, 천연물, 의약 등의 제품을 개발하는 분야이며 대구경북은 풍부한 한방소재, 천연물, 농축산물을 활용한 고부가 식품바이오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미래의 성장 동력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대학과 지역기업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특화된 실무교육 및 밀착 산학협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역 식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 친화형 실무인력 양성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역산업 친화형 식품바이오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계명대는 특성화 5개 분야 트랙(고부가식품, 기기분석, 위생/품질관리, 영양/급식관리, 효능/안전성 평가) 활성화,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실무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공 연계협력을 통한 심화교육 및 비교과 과정의 특화 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며, 이를 위해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실무교육 강화, 전공 연계교육 강화, 전공 심화 교육 확대,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확대, 기업 수요 조사 및 분석, 협의체 및 성과 분석팀 운영, 우수사례 발굴 및 벤치마킹, 성과관리시스템,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1차년도는 운영시스템 구축, 교과과정 개발, 평가관리 구축 등 [도입기], 2차년도는 운영시스템 보완, 편제개편 연동, 평가관리 보완 등 [성장기], 3~4차년도는 교과목 및 시스템 안정화, 비교과과정 운영 확대, 실무교육 확대 등 [안정기], 5차년도는 실무적 전문인 양성, 전공심화 전문인 양성, 지역 산업체 친화형 인력 양성 등 [확산기]를 추진해 단계별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계명대는 식품바이오분야 특성화를 통해 300여개 업체와 상생 발전, 지역 식품바이오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실무 전문인력 양성, 지역 식품바이오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및 고용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 FTA지역특화 창의적 경제통상인재 양성사업단(대학자율유형 비공학분야) - 단장 류건우 전자무역학과 교수

     

      국제무역은 한국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FTA의 확산으로 우리나라 경제영토가 확장되는 상황에서 지역산업의 FTA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증대, FTA 지역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는 현실과 FTA 전문인력 배출의 시급성으로 인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역산업 이해력 및 해외시장 적응력이 뛰어난 FTA 전문인력 배출, 글로컬라이제이션과 창조무역 분야를 선도하는 학부교육을 목표로 교육과정 혁신(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학과 간 교육과정 공동 운영), 전문 심화 역량 강화(FTA 실무 역량 강화, 글로컬라이제이션 역량 강화, 창조무역 역량 강화), 학문의 실용성과 융합성 강화(현장실습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 산학협력 기업 해외전시회 학생 파견, 시뮬레이션 실습과 해외시장 조사 실습) 등을 중점 추진한다.
      1차년도는 특성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지침 마련, FTA 활용 실습실(기자재 및 산학융합시설) 및 특성화 사업단의 행정조직 구축 등 [행정조직 및 교육체계 구축], 2차년도는 FTA 특성화 교과목 신설(기초·중점 교과목 강화), FTA 지역 현지기업과의 연계 강화, 교육환경설비 개선, 진로개발 및 취업지원시스템 구축 등 [교육체계 확립], 3차년도는 FTA 특성화 교과목 신설(심화 교과목 강화), 지역 유관기관과의 상호 연계프로그램 구축 등 [지역산업 연계망 확립], 4~5차년도는 FTA 특성화 교과목 평가 및 보강, 현장실습 프로그램/FTA 지역 현지기업과의 연계프로그램 평가 및 보강, WTO 등 국제기구와의 단기 연계프로그램/해외대학들과의 무역 관련 프로그램 연계 추진 및 구축 등 [환류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사업단(대학자율유형 비공학분야) - 단장 이시훈 광고홍보학과 교수

     

      커뮤니케이션 문제의 창의적 해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 사업단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창의성 교육과 문제해결 교육을 결합하여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혁신을 추구하고 학생들이 체감하는 교육의 변화, 산업계 종사자들이 환영하는 인재의 양성을 꾀한다.
      인성,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전문성 등의 핵심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교과과정 혁신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 지역 우수학생 유치 및 양성으로 취업의 질 제고, 교육여건 개선으로 교육의 질 개선, 지역연계 강화로 지역사회에 기여(산업 기여 및 봉사)를 중점 추진하며, 교과과정 개발·운영, 교수법연구회 조직·운영, 교수 충원, 전공 수요조사, 입학전형 및 장학제도 활용, 홍보활동 강화, 특성화 우수학생 장학금 지급, e-진로개발노트 작성 의무화, 기자재 확충, 창의적 문제 해결 센터(CSC) 설치(광고제작 실습실 및 영상제작 실습실), 학교기업 운영으로 지식산업 연계 강화, 지역 초·중학생 대상 창의성 교육, 지역봉사 등의 주요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1차년도는 특성화 관련정보 파악, 특성화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계획 등 [준비기간], 2차년도는 특성화시스템 구축,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확보 등 [구축기간], 3차년도는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및 모니터링, 전체 특성화 사업 개선 등 [운영/개선기간], 4차년도는 특성화프로그램 체계화, 성과 모니터링 등 [완성기간], 5차년도는 특성화프로그램 성과 확산, 특성화프로그램 확장 시행 등 [확산기간]을 추진한다.

     

    217/ 2014_07_09 촬영/ 편집/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