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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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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의 열린 교육체계"를 "계명발전2010"의 발전목표로 설정
  • 학습자는 종래의 교육수요자의 개념과 성격을 달리함. 교육수요자는 중등교육의 연장선에서 학위를 목표로 대학교육을 수요하는 전통적인 대학생을 의미한다면 학습자는 연령을 초월하여 지식습득을 목표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교육현장에 임하는 Thymos적(열정적) 인간형을 의미함. 구체적으로 특정지식의 습득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 전통적 대학생, 산업체인력, 가정주부, 아시아 등의 해외 개발도상국 학생 등 연령과 국가를 초월한 인력군을 뜻하고 있음.
  • 계명대학교는 이들 모두에게 개방되어 이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내실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할 것임.
  • 그러자면, 교육체제, 행정체제, 시설, 교육매체 등 제반 인프라를 이러한 목표에 맞춰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임.
  1. 사회로부터 졸업생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교육중심대학으로 성장
    • 학부교육의 비중을 현행 보다 강화하여 개혁목표의 명확성을 확립하고 지역 타 대학과 차별성 강화
    • 대학의 근본 사명인 교육과 연구 중 현재의 계명대학교의 대 사회 이미지와 재정여건 등을 감안, 교육의 비중을 강화함. 이는 해외에서 학부체제만으로도 명문대학(Amherst대학, Smith대학 등)으로 발전하고 있는 대학의 예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실천방법으로 정년보장교수를 대상으로 업적평가시 교수 개인별 교육, 연구 중 가중치를 선택하도록 함.
    • 현재 신입생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대학원의 학부 연계성을 강화: 다양한 학부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학부의 교육지향점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함.
      • 문제해결 중심의 창의적 사고훈련: Learning How To Learn
        • 격변하는 산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전향적인 학습자세를 훈련
        • 현실타개적,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을 위해, 역할분담과 토론수업 등 상호 작용적 교수법(Interactive Teaching Method)을 강화
      • 조직적응적, 리더쉽 앙양을 위한 팀중심 교육: Team-Based Learning
        • 다자간 협상 등 집단적 논의와 집단적 문제해결이 일반적인 국제협력 및 산업현장에서 상이한 전문가들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조직적응력을 배양
      • 이론과 현장학습이 융화된 균형교육 : Field-Based Learning
        • 이론적 깊이와 해외지역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이 융합된 경쟁력 있는 연구 및 교육환경의 창출
        • 현장에서 출발하여, 이론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까지 체계적, 종합적 교육 추구
        • 이론적 사고력과 현실적용능력이 조화된 균형된 마인드의 창출
        • 심오한 이론에서 실무기술까지 체계적 교육 추구
        • 학습내용의 자기 확인적 방법에 의한 생동감 있는 교육
        • 국가와 산업현장의 수요에 대한 탄력적 대응체제 구축
        • 수요·공급의 원리에 바탕을 둔 인력양성 계획수립
      • 직무-학습 일체화 교육: Life-Long Partnership
        • 졸업 이후에도 계속적인 학습자세를 견지하여 계속적으로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졸업생과의 연계 강화
        • 이를 위해서 수업 중 졸업생 사례발표의 정례화, 대학 및 연구센터의 정보자료 접속허용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2. 중점분야에서 비교우위를 인정받는 특성화 대학
    • 하의상달형 의사결정에 의한 특성화 분야의 설정
    • 구성원의 합의와 의지를 기반으로 한 특성화분야의 설정
    • 본부의 실질적인 재정지원
       
  3. 정보화/ 세계화 선도대학
    1. 세계화
      • 교육현장의 국제화: 해외 유학/교류학생의 유입 증가, 아시아지역 교류확대
      • 전통문화/한국학에 대한 교육적 관심과 노력: 해외 한국학 연구기관과의 교류, 해외교류에서도 지향성 설정으로 양적 확대보다 질적개선 추구
      • 전통적인 인문학분야의 발전기반 조성: 국제성과 미래지향성 및 대사회 접근성강화 → 새로운 발전 niche의 발견
      •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외국어교육 및 다문화이해 교육강화
      • 지방의 자율과 분권의 원리실천: 학문분야별 교육과정 및 편제의 자율성확대
    2. 정보화
      • 첨단 교육공학기술의 도입확대
      • 교육접근통로 개방성 확대
      • 교육의 시간, 공간개념의 유연성 확대: 사이버 강좌와 첨단 교육매체의 활용
  4. 지역산업과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평생교육기관 및 봉사기관으로 성장
    • 대구·경북지역내 대학간 역할분담을 통해 대학의 다양화/특성화: 공유하고 있는 전공분야에서도 전공교육의 지향성 차별화
    • 지역내 산학연관 협동강화: 계명대학교 특유의 교육체제 확립
    • 산업체 및 고령자층 학부신입생 유치확대 및 행정적 지원: 학령인구 감소에 대한 대안적 전략
    • 성인의 재교육, 계속교육, 평생교육 확대: 지역기관과의 맞춤 교육실시
  5. 유연하고 신축성 있는 대학체제
    • 유연조직화(flexible organization)
    • 대학내 편제의 학문분야별 유연성 확대
    • 대학편제와 모집단위의 분리: 편제는 중장기적으로 유지하되 모집단위는 사회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조정
    • 현재 일반대학원과 차별성이 결여된 특수대학원 석사과정 교육프로그램에 시의성과 사회봉사성이 있는 프로 그램을 추가하고 이를 신축성있게 유지·관리함
  • 자료 담당부서기획평가팀
  • 연락처053-580-6186

최종수정일201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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