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

EDWARD포털 계명소식
검색 사이트맵 전체메뉴 열기

Opening the Light to the World학사

  • Home 열린마당 공지사항 학사
  • 크게 크기조절 작게 프린트
제목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 수강 안내(동영상 안내)
작성자
교수학습개발센터
일시
2020-09-01 10:49:11
조회
22802
연락처
053-580-6493
이메일
첨부파일

 

[원격수업 수강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

원격수업 수강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 

첫 번째지정된 출석 기간 내에 스스로 학습을 완료하고 수강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원격수업은 학습장소와 시간에서 자유로운 장점이 있는 대신 학습자 본인에게 출석 및 학습 에 대한 의무가 부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PC 또는 스마트폰의 오작동, 불안정한 네트워크 등 급박한 돌발상황에 대비하여 출석 기간 내에 미리 미리 수강을 완료하고, 강의 수강 이후에는 출석이 정확하게 인정되었는지 스스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두 번째! 강의영상은 담당 교수님과 계명대학교의 소중한 지적자산입니다. 강의영상을 녹화하여 소지 또는 배포하거나 허락받지 않고 타인과 공유하는 등의 행위는 저작권, 초상권 침해 등의 사유로 추후 민형사상 책임 을 물을 수 있으니 이점 반드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PC로 교수학습지원시스템 접속하기]

원격수업 수강을 위해 계명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주소창에  'ctl.kmu.ac.kr' 을 입력하여 바로 접속하시거나, 계명대학교 홈페이지 하단 퀵메뉴에서 교수학습지원시스템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속하시면 됩니다. 교수학습지원시스템은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와 구글 Chrome 브라우저에서는 100% 호환되며,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나 온라인 출석 등 일부 기능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접속한 후 화면 상단 통합로그인버튼을 클릭하여 학번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화면 상단 메뉴 내강의실 홈을 선택하고 하위메뉴인 수강과목을 클릭합니다. 보시는 화면에서는 2020학년도 수강신청한 교과목의 강의실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격수업 수강을 원하는 교과목명 우측에 위치한 이동버튼을 클릭하면 강의실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실로 입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대시보드형태의 강의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화면 중앙에 위치한 진청색 박스 안에 기재된 날짜는 원격으로 수업을 수강하거나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주차별로 지정된 기간 내에 수강을 완료해야만 출석이 인정 된다는 점 반드시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강의보기 버튼 위의 긴 회색 막대는 출석 상황을 나타냅니다. 강의 수강을 마치고 출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파란색 막대로 색깔이 바뀌게 되니 강의 수강 후에는 반드시 파란색으로 상태가 바뀌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 PC의 오류 등으로 인해 수강 후에도 출석 인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도 있으니 강의 수강 후에는 반드시 출석 결과를 확인하여 출결 사항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PC로 원격수업 수강하기]

강의 홈 화면에서는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영상의 강의보기버튼을 클릭하여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각 강의영상마다 출석에 필요한 수강 기준 시간이 지정되어 있으며 출석 인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지정된 수강 기준 시간 이상 수강을 해야 합니다. 수강 기준 시간은 배속 강의 시간을 기준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강의 장면을 임의로 스킵하거나 빠른 배속으로 수강할 경우 출석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는 다시 강의보기를 클릭하여 수강 기준 이상 수강하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원격수업 수강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의 학습종료버튼을 클릭하여 팝업창을 닫습니다. 이 때, 우측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창을 종료할 경우 학습이 정상 종료되지 않아 출석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학습 종료버튼을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학습을 끝낼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의수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정상적으로 출석 인정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강의영상의 회색 막대가 파란색 막대로 바뀌었으면 정상적으로 출석이 인정된 상태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교수학습지원시스템 접속하기]

원격수업 수강을 위해 계명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주소창에 'ctl.kmu.ac.kr' 을 입력하여 계명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우측 상단의 ‘LOGIN’을 클릭한 후 학번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스마트폰은 OS의 호환성이 낮아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스마트폰의 OS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로그인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2020학년도  수강신청 교과목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원격수업 수강을 원하는 교과목명을 클릭하여 온라인 강의실로 입장합니다.

온라인 강의실로 입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대시보드형태의 강의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명 옆에 나타나는 날짜는 원격으로 수업을 수강하거나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하며 좌우로 스와이프하여 다음 주차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차별로 지정된 기간 내에 수강을 완료해야만 출석이 인정된다는 점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의보기 버튼 위의 긴 회색 막대는 출석 상황을 나타냅니다. 강의 수강을 마치고 출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파란색 막대로 색깔이 바뀌게 되니 강의 수강 후에는 반드시 파란색으로 상태가 바뀌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와이파이-데이터 등 인터넷 연결 상태가 상시적으로 변동되거나 강의수강 중 사용자에 의한 페이지 이동, 다른 앱으로 전환 등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상적인 출석 인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강 후에는 반드시 출석 결과를 확인하여 출결 사항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으로 원격수업 수강하기]

강의 홈 화면에서는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영상의 강의보기버튼을 클릭하여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각 강의영상마다 출석에 필요한 수강 기준 시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출석 인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최소한 수강 기준 시간 이상 수강을 해야 하며, 수강 기준 시간은 1배속 강의 시간을 기준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강의 장면을 임의로 스킵하거나 빠른 배속으로 수강할 경우 출석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이때는 다시 강의보기를 클릭하여 수강 기준 이상 수강하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원격수업 수강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 또는 하단의 학습종료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홈버튼, 홀드버튼을 눌러 학습을 종료할 경우 출석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학습 종료버튼을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학습을 끝낼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의수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출석 인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강의영상의 회색 막대가 파란색 막대로 바뀌었으면 정상적으로 출석이 인정된 상태입니다.

 

  • 자료 담당부서교무·교직팀
  • 연락처

최종수정일2018-06-08

챗봇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