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선정으로 창업기업 지원 확대
    글쓴이
    홍보팀
    조회
    23970
    일자
    2019-06-17 13:33:44
    계명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선정으로 창업기업 지원 확대

    -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선정 이후 9년 연속 창업지원기관으로 선정

    - 2019년 지역 거점 기관으로 대학·연구소 창업, 투자 특화 창업 지원 확대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19 초기창업패키지'사업에 선정돼 24억여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창업 지원에 나선다.
     

      '초기창업패키지'사업은 기존의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세대융합창업 캠퍼스 사업, 스마트벤처 캠퍼스 등 세 가지 사업을 통합하여 새롭게 진행되는 사업이다. 유망 창업아이템과 고급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이내 초기창업기업의 사업화 지원과 지역창업 활성화프로그램 운영 등 초기창업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계명대는 이번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지난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이후 9년 연속 창업지원 기관으로 선정돼 창업기업을 지원한다.
      계명대는 창업지원단을 두고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창업사업화 자금지원, 대학생 창업 강좌와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유망주 트레이닝 프로그램, 창업아이디어 페스티벌 등과 글로벌 판로개척지원 사업, 창업자금 확보를 위한 IR 등 창업기업의 성공률 제고를 위해 지역 내 창업거점 역할을 수행해 왔다.
      창업선도대학 선정 이후 지난 8년간 '창업아이템사업화' 프로그램에서 창업사업화 318개 기업 지원, 사업화 기업을 통한 매출 730여억 원과 430여 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고, 올해(협약기간 내) 창업기업 투자유치는 37여억 원 성과를 달성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에너캠프(대표 최정섭)와 에임트 주식회사(대표 갈승훈)가 있다.
      (주)에너캠프는 휴대용 배터리를 개발, 생산하는 업체로 2017년 계명대 산학협력단 연계 기술이전 연구소 설립 및 창업을 통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및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했다. 그 결과 2018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에 선정되어 제품 고도화로 지난해 매출 25여억 원, 고용 14명의 성과를 창출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및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9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여 더욱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스카우팅 기업으로 발굴된 에임트 주식회사(대표 갈승훈)는 친환경 진공단열재를 이용한 콜드체인 물류용기 개발로 우수 유망기업으로 관심을 받으며 지난해 35여억 원의 매출과 4억 원의 수출 성과를 달성하고, 21명의 고용 확대를 가져왔다. 지난 한 해만 30여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여 올해는 더 크게 도약할 것으로 기대되는 벤처기업이다.
     

      이런 지역거점 기관으로서의 창업지원 노력을 인정받아 계명대학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한 2018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성과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도 20여억 원을 지원받아 예비·초기창업기업의 성장을 계속 지원하게 된다.
      특히, 계명대학교는 투자부분 특화대학으로 2017년 대구광역시, (유)인라이트벤처스 등과 지역 최초 조성한 '인라이트1호 청년창업펀드'를 바탕으로 지난 해 11억 원을 투자한데 이어 2019년에도 2차 투자 또는 M&A, IPO를 위한 Scale-up 투자지원 프로그램 다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계명대 창업지원단 배재영 단장은 '기관투자자 및 엔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한 기업들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초기창업지원 기관의 역할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자 모집은 5. 1. ~ 5. 15.까지 중소벤처기업부 K-startup 사이트를 통해 접수 중에 있으며 우수한 기술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3년 이내 초기창업자를 선정하여 최대 1억 원(평균 4,500만 원)의 정부지원금으로 시제품제작, 마케팅 등 창업 성장을 지원하게 된다.
     

     

    2019 / 05 / 01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