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피플

  • HOME
  • 계명뉴스
  • 피플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6.25전쟁 70주년 맞아 지원국에 국외봉사활동 펼쳐
    글쓴이
    홍보팀
    조회
    9103
    일자
    2020-01-14 14:44:00

    계명대 6.25전쟁 70주년 맞아 지원국에 국외봉사활동 펼쳐

    - 계명대 동계 국외봉사단 6.25전쟁 70주년 맞아
    에티오피아, 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등 지원국에 봉사활동 펼쳐

    - 국외봉사단원 대구 충혼탑에서 호국 선열의 뜻을 기리고,
    에티오피아 국외봉사단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방문,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들과 간담회 가져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6.25전쟁 70주년 맞아 참전국과 지원국에서 국외봉사활동을 펼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계명대는 동계방학을 맞아 4개국에서 국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국외봉사활동 국가는 에티오피아(12월 25일부터 1월 6일 까지)를 시작으로 캄보디아(12월 26일부터 1월 7일 까지), 태국(1월 7일부터 1월 14일 까지), 필리핀(1월 10일부터 1월 21일 까지) 등 4개국 이다.
      이 국가들은 모두 6.25전쟁 참전국이거나 물자지원국들이다. 계명대는 올해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를 도와준 국가를 위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보답하는 차원에서 국외봉사활동을 계획했다. 국외봉사활동을 떠나기 전 충혼탑에서 호국 선열을 기리는 시간도 가졌다. 총 140명의 봉사단은 각 나라별 35명(학생 32명, 인솔 3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약 2주 동안 학교 교실, 화장실 증축 혹은 리모델링, 놀이터, 울타리 개보수 등 노력봉사와 현지에 한국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유아교육, 태권도교육, 사물놀이 교육 등 교육봉사, 한국전통무용, 태권도 시범, 사물놀이 공연 등 문화공연, 기증봉사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사랑을 전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3번째로 방문한 에티오피아에서는 계명대 국외봉사단이 이미 지역에서 화제가 되어 주민들과 학생들 천여 명이 몰려 국외봉사단을 환영했다.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시의 원더라드 초등학교 운동장을 가득 매운 환영단은 전통춤과 태권도 시범 등의 공연과 함께 전통음식을 계명대 국외봉사단에 대접했다.
     

      계명대 에티오피아 국외봉사단은 초등학교 내 등굣길, 화단, 놀이터 조성작업 및 건물 벽화작업을 통한 환경개선 노력봉사와 함께 한글교육, 태권도교육, 연 만들기, 종이접기 등 교육봉사도 함께 했다.
      에티오피아 봉사단 대표를 맡은 홍단화(남, 26세, 기계자동차공학과 4) 학생은 “평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느꼈다.”며, “봉사활동을 베풀고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많이 배우고 성장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벽화작업에 참여한 손수빈(여, 22세, 회화과 3) 학생은 “벽화작업을 할 때 현지 학생들이 몰려들어 신기한 듯 구경하고 우리를 도와주려고 했다.”, “아이들의 얼굴에 밝은 미소를 보면 힘이 나고 보람을 느끼며 일 할 수 있었다.”고 했다.
      봉사 마지막 날에는 문화공연을 통해 한국을 알리는 시간도 가졌다.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K-POP, 부채춤, 태권도 시범 등을 선보였다. 부채춤을 처음 본 에티오피아 현지인들은 환호로 화답했다.
      원더라드 학교 솔로몬 교장은 “멀리 한국에서 우리를 찾아온 계명대 학생들에게 감사하며, 감동을 받았다.”며, “인근 학교에서도 찾아와 자기들 학교에도 봉사활동을 올 수 있도록 연결 해 달라며 연락이 올 정도다. 계명대 학생들은 학교를 새로운 학교로 만들어 주었고 새로운 환경 속에서 우리 학생들은 생활할 수 있게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6.25전쟁 당시 에티오피아에서는 6.037명의 군인들을 파병해 강원도 화천, 양구, 철원 등지에서 253전 253승을 거두며,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전장을 누볐다. 에티오피아에는 이들을 위한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이 있다. 계명대 국외봉사단은 봉사활동을 기간 중 이곳을 방문 했다. 국외봉사단 학생들은 이곳에서 아직 생존해 계신 참전용사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지고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윤경(여, 25세, 교통공학전공 4) 학생은 “지구 반대편의 이 먼 곳에서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이 있었기에 오늘날 내가 있다고 생각하니 엄숙하고 감사한 생각이 든다.”며, “그동안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잊고 지내온 건 아닌지 하는 죄송한 마음까지 든다.”고 말했다.
     

      계명대는 매년 하계방학과 동계방학을 통해 국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2년 한·중 수교 10주년을 기념하고 황사 피해를 줄이기 위해 중국 임업부 임업과학원과 공동으로 조림 봉사활동을 펼친 이래 지난 17년간 네팔,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몽골,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등 아시아권 개발도상국 16개국의 낙후지역에서 100여 차례에 걸쳐 3,800여명이 참가해 국외봉사활동을 펼쳐왔다.
     

      계명대의 국외봉사활동은 타 대학과는 차별을 두고 있다. 봉사활동 기간 중에는 편안한 호텔에서 숙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운 교실바닥에서 침낭에 의존해 생활하게 된다. 편하게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그 의미가 퇴색된다는 생각에서다. 새벽 6시에 기상해 체조와 구보로 하루를 시작한다. 잘 씻지도 못하고, 먹는 것은 현지 식자재를 사용하여 자체 해결 하는 등 힘든 시간을 보내지만, 마지막 날 현지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연을 가지고 헤어질 때는 너도나도 눈물을 보이며 아쉬워한다. 또, 봉사활동을 떠나기 위해서 4차례의 기본교육을 통해 소양과 자질뿐만 아니라 기초체력까지고 만들며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친다. 성공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봉사지역에 대한 사전답사를 실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미리 조사해 봉사활동 계획에 반영하고, 교육에 필요한 학용품, 교육기자재, 운동용품 등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해 기증하는 것은 물론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도서를 기증받아 해당학교에 기증하는 등 철저히 준비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계명대 국외봉사단은 모든 국가에서 환영을 받는다.
     

      한편 계명대 국외봉사단은 체류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봉사활동 경비를 계명대 교직원들의 기부금으로 조성된 (사)계명1%사랑나누기의 후원을 받는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현지에 찾아가 봉사활동을 펼치고 계명대 교직원들은 후방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것으로 이는 타 대학 국외봉사활동과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다.

     



    365/ 2020_01_10 촬영/ 편집/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