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피플

  • HOME
  • 계명뉴스
  • 피플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제573돌 한글날 맞아 유학생들 한글 이름꾸미기 대회 열어
    글쓴이
    홍보팀
    조회
    9992
    일자
    2019-10-11 18:07:25

    계명대, 제573돌 한글날 맞아 유학생들 한글 이름꾸미기 대회 열어

    - 10월 7일(월) 계명대 의양관 운제실에서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글 이름꾸미기’대회 열어 한글날 의미 되새겨

    - 유학생들 자신의 이름을 한글로 표기하며, 작품으로 나타내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제573돌 한글날을 맞아 유학생들을 대상으로‘한글 이름꾸미기 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는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의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유학생들에게 한글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9월 2일(월)부터 9월 20일(금)까지 작품들을 접수받아 52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응모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자신의 이름을 한글로 표기하고 이를 그림으로 형상화 해 한글과 함께 한국문화도 함께 작품에 담아냈다.
      대상을 포함해 총 19작품을 선정해 10월 7일(월) 계명대 성서캠퍼스 의양관 운제실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에 출품된 작품들 중 우수한 작품 60점은 계명대 동영관 1층 로비에 11일(금)까지 전시된다.
     

      대상은 자신의 이름을 한국문화와 접목시켜 형상화 한 중국 진아군(여, 23세, 계명대 한국어학당 어학연수생) 학생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중국 주가문, 베트남 짠티김티, 부밍티 등 8명이 수상됐다. 장려상은 베트남 팜티제니, 인도네시아 아미나티 티위 등 10명의 학생들에게 수여됐다.
     

      진아군 학생은 “한국에 유학 온 지 1년 정도 됐는데, 한국 친구도 많이 생기고, 한국어 실력도 많이 늘었다.”며, “대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고, 작품을 통해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 한글과 한국의 문화, 계명대 캠퍼스, 그리고, 한국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도움에 감사한 마음을 작품에 담아내고자 노력했다.”
     

      심사를 맡은 김선정 계명대 국제처장은 “이번 대회 작품들은 학생들이 한국문화의 조화로운 배경에 자신의 이름이 드러나도록 한 우수한 작품들이 많았다.”며, “전문가 못지않은 솜씨와 우리보다 더 뛰어 한글의 우수성을 표현한 작품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외국인 유학생과 교수 등 600여명이 참가한 ‘한국어 퀴즈대회’도 열려 한글날을 기념했다. O/X퀴즈, 몸으로 단어 설명하기, 글자 순서 배열하기, 순간포착, 한국어 골든벨&받아쓰기 등 다양한 종목으로 이루어졌다. 최종 우승은 대만에서 유학 온 남금송(남, 29세) 학생이 수상했다. 그는 수상소감으로 “한글은 발음이나 쓰기가 어려운 건 사실이나 알고 나면 정말 쉽고 아름다운 언어인 것 같다.”며, “대회에서 우승하게 돼 기쁘다. 한류드라마를 통해 한국을 좋아하게 됐고, 좀 더 공부하고 싶어 유학을 왔는데 좋은 추억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계명대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이처럼 행사를 가지는 것은 한글날을 기념하는 것과 동시에 외국인들이 한글을 보다 재미있고 쉽게 익혀 유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이유도 있다. 계명대는 이번 가을학기를 ‘외국인 교수와 유학생의 학기(InProfSS: International Professors and Students Semester)’로 지정하고 국제화 대학의 내실을 다져나가고 있다. 이는 진정한 국제화 대학은 외국인 교수와 유학생 유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외국인도 모국에서와 같이 생활하고 편하게 연구와 학업에 충실할 때 가능 한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p>   이를 위해 10월 8일(화) 오후 5시 부터는 계명아트센터에서 ‘2019 글로벌 페스티벌’행사가 대대적으로 열린다. 각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패션쇼를 가지고, 전통 안무도 선보이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이번학기 중에 다양한 행사와 정책들을 통해 외국인 교수와 유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게 된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한글날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한글이 바탕이 되어 그동안 문화가 성장해 왔고, 지금은 한류라 불리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를 배우고 싶어 한다.”, “이렇게 유학을 온 유학생도 계명대 학생이다. 이들 역시 졸업 후 우리나라나 모국에서 그 역할을 다 하는 인재가 될 것이며 그렇게 계명대는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360/ 2019_10_07 촬영/ 편집/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