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과동남아시아문화비교 [COMPARING KOREAN AND SOUTHEAST ASIAN CULTURES]
한국어교육의 주요 학습자군을 형성하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의 문화적 요소와 사회적 상황을 통시적·공시적으로 검토하고, 한국의 사회·문화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국어교육 전공자에게 해당 국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동시에 글로벌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상호문화적 자세와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 인식 연관없음
Ⅱ. 한국 언어·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이해 매우연관
Ⅲ. 한국 언어·문화의 지역사회 확산과 세계화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