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많은 분야에서 디자인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처음엔 단순히 외양에만 적용되던 디자인이 이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것'에 적용되고 있다. 즉 디자인 개발 단계뿐만이 아니라 디자인의 기획, 마케팅,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사고방식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디자인적 사고, 즉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다. 디자인 씽킹은 미래의 사용자와 공감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의 생활에 무엇이 필요한 지, 또 그들이 어떤 점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등을 속속들이 듣고, 느끼고, 이해한 바를 원 동력으로 삼아 행하는 혁신이 디자인 씽킹인 것이다. 본 수업은 변화하는 사회 요구에 맞게 디자인씽킹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디자인씽킹 국내/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과제를 수행 합니다. 또한 브래인 라이팅을 통한 아이디어 발산과 체험을 통해 디자인 씽킹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 해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생각하는 커뮤니케이터 연관
Ⅱ.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디자인 리더 매우연관
Ⅲ.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양심적인 문화생산자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