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생태조경설계스튜디오(2) [LANDSCAPE DESIGN STUDIO(2) ]
생태조경설계스튜디오(I)에서 배운 기초적인 설계표현을 토대로 실무적 설계표현을 연습하여 자신의 생각을 도면에 표현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 1~3주에는 현대작가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의 조경공간을 읽어내고 이해한다. 상업공간(카페, 레스토랑, 병원 등) 혹은 공동주택 단지, 공공녹지로 설계영역을 확장하며, 특히 실내 및 외부 식물의 종합적 식재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조경법규에 부합하는 설계, 조경구적, 수량산출을 연습하며, 식재도면, 포장도면, 시설물도면의 작성 실습을 통해 실무조경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경관의 매체로써 지형, 식재, 물,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형태를 만들어내는 공간의 의미를 응용하며, 자기만의 디자인의도를 디자인화하여 독창적으로 도면화 할 수 있는 훈련을 수행한다. 조경설계의 실무 적용을 통한 현장 중심 교육을 위해, 관련 전문가 특강 등 산학연 연계 교육을 진행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학습자 중심 교과과정을 통한 친환경적인 조경디자인 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Ⅱ. 취업중심, 디자인과제중심, 프로젝트중심을 통한 창의적 조경디자인 전문가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경험 중시 교과과정을 통한 통합지향적 생태조경디자인 전문가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