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혹은 사용자)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즉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와 응용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응용프로그램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환원하고, 또 이것을 하드웨어상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협조하여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항목에 대하여 학습한다. 첫째는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는 프로그램 개발 방법이다. 둘째는 파일 시스템이나 통신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의 기본요소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셋째는 시스템 에러, 시스템 시그널 등과 같이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처리해야 할 작업을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이다. 이 과목을 수강한 사람은 모바일프로그래밍, 임베디드시스템, 리눅스시스템과 같은 과목에서 필요로 하는 시스템프로그래밍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학습평가는 프로젝트를 통한 평가와 시험 및 과제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하여 팀 프로젝트 운영을 적극 권장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지식정보화 사회를 선도하는 국제적 전문인 양성 연관
Ⅱ. 소프트웨어분야의 산업현장에 적합한 실무적 전문인 양성 연관
Ⅲ. 합리적이고 책임성 있는 윤리적 전문인 양성 연관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