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디지털광고제작론 [PRODUCTION ON THE DIGITAL ADVERTISEMENT]
본 교과목은 디지털 광고 제작에 대한 이론과 도구를 학습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광고물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기 디지털 광고는 PC 통신 광고, 인터넷 배너광고, 인터넷 검색광고 등을 의미하였다. 제작 기술이 디지털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전통적인 방송매체에 방영할 경우에는 디지털 광고라고 칭해지지 못했다. 그래서 영상광고는 디지털 포맷으로 촬영하고 편집을 하여도 디지털 광고의 영역으로 포섭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동영상 플랫폼이 개발되고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서 동영상이 많이 유통되고 동영상 앞뒤에 디지털 광고가 같이 노출되거나 디지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바이럴 영상인 브랜디드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디지털 광고의 영역은 점차 동영상 광고와 같은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 개발에서는 배너광고와 같은 초기 디지털 광고에서부터 디지털 동영상 광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지털 광고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카메라 촬영, 프리미어 편집 등 다양한 디지털 광고 제작 도구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는 내용으로 과목을 구성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 광고의 개념 이해, 디지털 광고의 역사와 발전, 디지털 광고 제작 기초 이론, 디지털 광고 제작 도구 학습 및 실제 제작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개발 목표로 하고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Ⅲ. 산업경영자로서의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