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공감소통프레젠테이션 [EFFECTIVE COMMUNICATION STRAREGIES AND PRACTIE]
본 강좌는 프레젠테이션 원칙들에 대한 이해와 실제 훈련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광고 및 홍보 분야는 클라이언트와나 소비자들과의 소통이 핵심 직무역량이며 분야의 특성상 공감과 설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본 강좌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프란시스 베이컨 등 주요 철학자와 사상가들이 스피치에 대해 어떤 이론들을 제시하였는지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각종 수사학적 도구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프레젠테이션을 단순한 기술이 아닌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핵심적인 요소임을 인지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스피치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현대 상황에 적용하여 대상별, 목적별, 상황별 스피치 전략과 도구들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연습한다. 효율적인 전달과 공감 획득에 필요한 시각적 도구의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연습한다. 한 학기동안 학생들 개개인이 의미있는 주제를 선정해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실제 발표를 하도록 지도하여 수업 내용을 현실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감을 배양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Ⅲ. 산업경영자로서의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