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광고와인문학 [ ADVERTISING AND CULTURE]
본 강좌는 마케팅적 오리엔테이션과 실무 지향성이 강한 광고홍보 전공영역에서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인문학적 시각을 소개하고 성찰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획된다. 비판적인 연구의 전통에서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구조주의, 문화주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 콜로니얼리즘의 큰 논의줄기들과 문제의식을 소개하며 광고를 비롯한 문화산물들과 우리의 일상 경험을 이들 논의를 통해 설명하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신자유주의와 변화하는 가치관, 오리엔탈리즘과 다문화주의, 디지털 기술과 지구화 등 이미 익숙하게 경험하고 있는 현상을 다루면서 이론적 논의들과 일상경험을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강의 이외에 학생 발표와 글쓰기를 적극 장려하여 내용 이해를 돕고 이론을 사회현실에 적용하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Ⅲ. 산업경영자로서의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