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비티엘(BTL) 커뮤니케이션 [BELOW THE LINE COMMUNICATION ]
본 교과목은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의 일환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최근 기술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의 전통적인 미디어(TV, RADIO, 신문, 잡지 등)를 통한 광고효과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인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광고 및 홍보방안이 효과적임이 입증되고 있으며, Non- media를 통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임이 입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국제스포츠, 국제컨퍼런스, 이벤트, Direct mailing, Omni channel 등 기존의 광고 및 홍보와는 다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Channel)을 활용한 접근방법과 사례들을 학습하고자 하며, 이러한 새로운 분야는 학생들의 직업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 매우연관
Ⅲ. 산업경영자로서의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재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