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디지털미디어광고론 [DIGITAL MEDIA AND ADVERTISING]
현대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조직들은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통하여 유기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특히 사회 전반에 걸쳐 급속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모든 조직들은 항상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진단을 통한 신속한 적응과 능동적인 대처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일이라는 것을 절감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광고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더욱이 대량생산과 소비를 원활하게 연계시켜주는 기능을 통하여 근대 자본주의를 지탱해 주는 굳건한 축으로써 기능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방송과 광고산업의 주역으로 활약하게 될 수강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의 함양과 사명감의 인식에 주안점을 두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현상으로서의 광고와 방송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조명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과목은 일차적으로 수강생들이 갖추어야 할 광고와 방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함양과 사명감의 인식 및 방송과 광고의 상호연관성에 주안점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현상으로서의 광고와 방송을 성찰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기본적 개념들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적용력을 향상시키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은 수강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발적인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 질 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리라 여겨진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언론과 영상시대를 선도할 창의적 기획, 제작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연관
II.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영상콘텐츠 전문가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