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구매관리 [PURCHASING MANAGEMENT]
구매는 기업의 경영 활동과 그에 기반한 가치창출을 위해 외부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는 행위로, 전 산업을 막론하고 기업 가치창출의 시작점이며 성공적 공급망 관리의 핵심원천 중 하나로 평가된다. 더욱이 오늘날 기업들의 아웃소싱이 활발해지고 공급 네트워크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는 경향으로 볼 때 혁신적 구매관리는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라 하겠다. 본 과목은 구매의 개념, 방법론, 전략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기업 내의 구매 활동을 이해하고 혁신적 구매관리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비즈니스 현장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경영 전문가의 양성 매우연관
Ⅱ. 경영윤리 및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진 도덕적 경영인의 양성 연관
Ⅲ.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비즈니스 리더의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