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일본의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OF JAPAN]
현재 한국에서는 제왕적 기업운영과 그로 인한 파열음이 그간의 한국경제에 끼친 공헌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일부이지만 이들 기업가들은 얼마 되지 않는 지분율이지만 상호순환출자라는 교묘한 수단을 이용하여 수많은 기업들을 거느리며 정경유착·법경유착·언경유착 등으로 표현되는 엄청난 악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이들이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의 ‘롤모델’이 되어 ‘헬조선’의 재생산구조를 확립하고 있다. 기업 경영의 동반자로 상호 인정되어야 할 노사관계는 적대적 관계로 고착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의 사례를 통해 한국에 필요한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메이지시기 부국강병의 일환으로 식산흥업정책이 강조되고 많은 기업가들이 새로운 시대를 배경으로 부침을 거듭했다. 정부의 지원 하에 식산흥업정책의 담당자인 기업가들의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들 기업가는 시대적 사명을 자신의 사업과 일치시켜 가며 기업경영을 고민했다. 때로는 새로운 경제시스템의 설계자로서, 때로는 대륙침략의 선봉장으로서, 때로는 기술혁신의 담당자로서 이들 기업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시켰지만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기업가들이다. 이러한 사례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는 향후 한국사회와 한국경제를 책임질 대학생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 공생을 마음에 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본어 능력자 육성 연관
Ⅱ. 창의적이며 열린 사고를 지닌 전인적 지도자 육성 매우연관
Ⅲ. 일본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갖춘 일본 전문가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종합인지능력

문제해결능력

직업윤리

자원관리능력

문화 포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