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논어와비즈니스 [THE ANALECTS OF CONFUCIUS AND BUSINESS]
공자의 주요 사상을 가장 직접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논어(論語)󰡕는 경영 관리의 지혜가 가득한 지침서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는 서양의 경영 관리 이론이 지배해온 저간의 경향에 대한 비판적 반성과도 맞닿아 있다. 일찍이 중국과 일본에서는 󰡔논어를 기업가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 또는 경영 관리자의 바이블로 평가하고, 그 속에 담긴 공자의 지혜를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해오고 있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새로운 도전을 몸소 실천하여 평생 고난의 인생 여정을 통해 성인의 반열에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논어󰡕에서는 공자의 핵심 사상인 ‘인(仁)’, 곧 ‘사람에 대한 사랑’의 정신이 이익 추구가 목적인 기업 경영에도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을 역설하고 있다. ‘인’의 정신은 내 이익뿐만 아니라 타인의 이익도 중요하고, 내 성공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도 중요하며, 내가 손해를 보더라도 나를 둘러싼 공동체 전체에는 이익이 되어 결과적으로 내게도 이익이 되는 경우가 있음을 일깨워준다. 공자의 도전적인 삶과 󰡔논어󰡕에 담긴 ‘인’의 정신 및 경영 관리의 지혜는 학생들에게 인생에 대한 치열한 추구와 도전, 창업을 포함하여 기업 경영의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체계적인 중국어 교육과정 이수를 통한 중국어 능통자 양성 연관없음
Ⅱ. 중국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중국 전문가 양성 연관
Ⅲ. 도덕성과 해박한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실무형 인재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화적 포용력

중국어능력

문제해결

문학적 소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