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독일문학의최신경향 [NEW TRENDS IN GERMAN LITERATURE]
이 강의는 통일 이후 현대 독일 문학을 다룬다. 새로운 사회에서의 경험에 대해 학습한 후, Thomas Brussig, Ingo Schulze와 같은 젊은 동독 작가들이 새로운 사회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작품을 통해 이야기한 전환기문학(Wendeliteratur)을 읽을 것이다. 이 후 1990년대에 서독에서 활동한 Benjamin von Stuckrad-Barre, Christian Kracht를 통해 독일 젊은 작가들의 대중문학에 대해 다룬다. 이 문학에서는 지역이야기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나 자신의 가족 역사와 같은 새로운 트렌드 또한 주제가 된다. Alexander von Humboldt의 남미 여행에 대해 집필한 Daniel Kehlmann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통해 독일과 세계와의 관계를 알아보며, 현재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독일 이주민들의 문학을 Martin Hyun, Emine Sevgi Özdamar의 작품을 통해 다룬다. 내러티브 문학 외에도 랩과 유사한 spoken word 시와 같은 새로운 문학 트렌드도 함께 배울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제적 감각을 지닌 독일유럽전문가 육성 연관
Ⅱ. 문화 간 이해능력을 지닌 지성인 육성 매우연관
Ⅲ. 실용적 전공외국어 능력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분석적 사고력

이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