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독일아동문학 [GERMAN CHILDREN LITERATURE]
계몽주의 이후 독일에서 교육학과 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동들은 인간의 이상을 나타내며, 교육을 통해 이상적인 인간으로 자라난다. 아동들은 앞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어야한다. 이 전통은 20세기 개혁교육학에서 계속되어 다양한 교육방법, 학습도구, 아동도서 및 일반적으로 독일어로 설명할 수 있는 ‘교육적 사명’을 가진 교육학적 기반의 아동대상 TV 프로그램을 만들어낸다. 어린이 교육에 대한 독일문화의 많은 사례를 함께 설명하고 논의할 것이다. 예) 요하임 캄페의 어린이 책“로빈손 주니어 Robinson der Juengere”(다니엘 데포의 어린이용 책과 “Struwwelpeter”를 각색한 것) 1950년대 초기 아동 텔레비전과 미국 “Sesame Street"에 대한 논쟁, "하이디 Heidi"와 같은 독일 아동도서의 고전의 일본 애니메이션 적용 등.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매우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제적 감각을 지닌 독일유럽전문가 육성 연관
Ⅱ. 문화 간 이해능력을 지닌 지성인 육성 매우연관
Ⅲ. 실용적 전공외국어 능력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이해능력

분석적 사고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