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실학 [KOREAN SILHAK THOUGHTS]
본 과목은 조선후기 실학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학은 17~19세기 시대적 변화에 따른 주자학의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된 사상으로 사회정치적 개혁을 수반하고 있다. 그 사상적 특징과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주자학과 근대의 거리두기를 통해 어떤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지성인 육성 연관
Ⅱ.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전문가 육성 매우연관
Ⅲ.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지도자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윤리성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분석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