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PROPAGANDA AND DISINFORMATION IN INTERNATIONAL RELATIONS [PROPAGANDA AND DISINFORMATION IN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관계에서의 프로파간다와 허위정보>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국제관계분야와 매우 관련이 있는 일련의 중요한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과목은 국제관계에서의 프로파간다의 역사에 초점을 맞추며 이런 맥락에서 허위정보의 중요성에도 주목한다. 이 과목은 에드워드 버네이스(EdwardBarneys), 노암 촘스키(Noam Chomsky), 자크 엘륄(JacquesEllul) 및 해럴드 라스웰(Harold D. Laswell)의 프로파간다에 관한몇 가지 고전 이론을 검토한다. 또한 조나단 아우어바흐(Jonathan Auerbach), 폴 베인즈(Paul Baines), 러스 카스트로노보(RussCastronovo), 니콜라스 오쇼네시(Nicholas O`Shaughnessy), 낸시 스노우(Nancy Snow) 및 제이슨 스탠리(Jason Stanley)의 프로파간다 및 허위정보에 관한 최근의 작업도 살펴본다. 이 과목의 중요한 요소는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및 냉전을 비롯한 프로파간다와 허위정보의 역사적 사례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보다 최근의 프로파간다 사례도 다룬다.이 과목은 또한 프로파간다와 미디어 사이의 관계 및 프로파간다와 허위정보의 현대적 확산에서 인터넷과SNS가 하는 역할 또한 포함한다. 이 과목의 수강생은 프로파간다와 허위정보가 작동하는방식을 이해하고 프로파간다와 허위정보의 사례를 인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조작에 대해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세계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국제기구 전문가 양성 연관
Ⅱ. 국가발전과 인류의 공영에 이바지할 외교인 양성 매우연관
Ⅲ. 개도국의 발전을 위해 봉사할 국제개발원조의 윤리적 전문가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자료분석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

문화적 포용력

지역 전문성

국제적 공감능력

국제적 윤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