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스포츠소비자행동및비즈니스모델 [SPORT CONSUMER BEHAVIOR AND BUSINESS MODEL]
스포츠 소비자 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동기, 충성도, 태도, 학습, 기억 등의 내적요인과 외부의 환경적 요인으로서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등의 요인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스포츠 소비자의행동을 이해, 설명, 예측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통제함으로써, 스포츠 경영자로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전략을 수립, 실행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본 강의는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과정과 소비행동에 대한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스포츠 소비자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스포츠 마케팅 경영자로서 경영의 효율을 제고하고 나아가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를 통한 혜택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러한 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원리를 학습함으로서 이론을 토대로 스포츠 시장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스포츠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근거하여 새로운 스포츠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향 후 스포츠 관련 창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실천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매우연관
Ⅱ. 글로컬 감각을 지닌 개방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매우연관
Ⅲ. 합리성을 지닌 도덕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략계획

수리능력

의사결정

문제해결

자료분석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