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태권도교육과정론 [TAEKWONDO CURRICULUM STUDY]
태권도 교육과정론은 태권도학을 전공하고 태권도 지도자의 길을 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태권도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 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기른다. 특히 발육발달 단계에 따른 태권도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의 설계, 실행,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능력을 기를수 있게 한다. 태권도 수련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재, 교구의 장.단점, 제작방법, 사용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진리를 연구하는 태권도전문인 육성 매우연관
Ⅱ. 정의를 구현하는 윤리적 태권도지도자 육성 매우연관
Ⅲ. 국제적 전문 태권도지도자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태권도 이론 이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