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현대미술론 [THEORY OF KOREAN MODERN ARTS]
한국화의 미의식과 특성에 대해서 비평적인 안목을 가지고, 특히 인접국인 중국, 일본과 다른 고유성을 찾고자 한다. 한국화는 역사의 흐름과 함께 우여곡절의 기복위에 성립되어 왔다. 고려시대에는 佛畵라는 중교화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사대부 취향의 山水畵가, 그리고 근대로 접어드는 일제암흑기에는 日本畵의 세례를 받아서, 특히 해방 후 오늘날에는 밀려드는 西歐美意識과 전통과의 단절성 때문에 새로운 방향 정립에 적잖은 혼돈상을 보이고 있음이 사실이다. 본 강의는 이러한 한국화의 특성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각 시대별로 분석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체득하여 새로운 회화 세계 창조 연관
Ⅱ. 다양한 실험과 모색으로 창조적인 미술인 양성 연관
Ⅲ. 인간을 위한 작가 및 전문인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