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제사회복지론 [INTERNATIONAL SOCIAL WELFARE]
오늘날의 세계는 한 국가만으로 힘으로 살아가기 보다는 가까게는 인접국가, 멀게는 지구 반대편의 국가와의 협력과 교류를 해야 만 살 수 있다. 특히 2000년 이후 세계화 현상, 전쟁, 빈곤, 기아, 난민 등 다양한 국제적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정부 및 국제기구의 공적개발원조 확대와 국내•내외 국제개발협력 NGO 확대로 인한 관련 전문가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 발생했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영역과 역할은 국내에서의 활동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접국가 더 나아가 지구 반대편 국가에서까지의 활동까지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활동의 확장은 사회복지사에게 세계적 관점에서 세계문제에 관심 이해를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한 전문 지식과 기술의 겸비를 갖추도록 요구 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미래사회에 국제적인 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직의 책임감과 함께 자국의 국경을 넘어 생각해 보는 국제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국제사회복지실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교과목에서는 예비 국제사회복지사로서 겸비해야할 국제사회복지, 공적개발원조 그리고 국제사회복지 관련 주여 대상별 현황과 이슈, 접근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기관, 지역사회 그리고 국제사회 등 모든 차원에 변화를 주기 위한 지식 및 실천기술들을 함양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매우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동시에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전문가를 양성 연관
Ⅱ.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언제라도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

결정수립

자료분석

전략계획

전문지식 및 기술활용

자원관리

윤리의식 및 인권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