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상담과사회복지실천 [COUNSELLING IN SOCIAL WORK PRACTICE]
본 과목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상담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계획되었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정신역동이론에서부터 신경생물학에 이르는 다양한 상담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며, 중독, 노인, 아동복지, 장애, 보건, 정신보건, 학교사회복지, 지역사회실천과 같은 다양한 실천영역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유용한 기본적인 상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동시에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전문가를 양성 연관
Ⅱ.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언제라도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문지식 및 기술활용

결정수립

자료분석

전략계획

의사소통

자원관리

윤리의식 및 인권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