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이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 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관련영역을 고찰하고 외국사례 중에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동시에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전문가를 양성 연관
Ⅱ.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언제라도 현장에서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윤리의식 및 인권옹호

결정수립

자료분석

전략계획

의사소통

전문지식 및 기술활용

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