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정보리터러시교육론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의 범위, 체계성, 계열성, 방법, 전략에 대한 이론을 심도 있게 다룬다. 미디어의 다양한 발전 양상을 살펴보고,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의 핵심 요소와 교육 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정보와 기술이 도서관 환경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이해를 함양한다. 정보매체 학습을 통해 도서관 교육 서비스의 적용에 필요한 인지적, 비인지적 역량을 고루 갖출 수 있으며, 변화하는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미디어 정보기술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과 사회를 생각하는 전인적 도서관인 육성 연관
Ⅱ.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정보전문가 육성 연관
Ⅲ. 정보현상의 규명과 첨단 정보기술 활용능력 배양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공실무

의사소통

문제해결

IT 활용

논리력

종합적 전문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