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수치정보처리법 [NUMERIC DATA PROCESSING]
정보처리 중 수치정보를 주로 처리하는 통계학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꼭 필요하다. 도서관과 정보센터에서 이용되고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의 수집, 조직화, 해석, 축적 및 검색 등을 위한 여러 가지의 구성요소와 정보의 처리 방법을 이론적으로도 연구한다. 문헌정보학뿐만 아니라 경영정보시스템(MIS), 컴퓨터공학, 커뮤니케이션학에서도 다루어지는 정보처리의 제반 과정과 특히 통계에 기반한 수치정보처리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는 과목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과 사회를 생각하는 전인적 도서관인 육성 연관
Ⅱ.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정보전문가 육성 연관
Ⅲ. 정보현상의 규명과 첨단 정보기술 활용능력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공실무

수리능력

IT 활용

논리력

데이터지능

종합적 전문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