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정보이용자론 [HUMAN INFORMATION BEHAVIOR]
이 수업은 다양한 정보환경에서 각각 다른 정보이용자 그룹이 어떻게 원하는 정보를 추구, 수집, 검색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기 위하여, 정보추구와 정보행태에 대한 이론,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또한 수강생들은 실제 정보환경에서의 정보이용자들의 정보행태 및 정보요구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1) 정보와 지식의 본질, 2) 정보이용 혹은 정보이용자의 유형과 특성, 3) 정보추구모형, 4) 정보추구환경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과 사회를 생각하는 전인적 도서관인 육성 연관
Ⅱ.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정보전문가 육성 연관
Ⅲ. 정보현상의 규명과 첨단 정보기술 활용능력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공실무

의사소통

문제해결

종합적 전문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