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참고정보원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OURCES]
정보서비스활동은 조사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참고정보원에 관한 숙지의 두 가지 기본영역을 내포한다. 본 강좌는 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참고정보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서지, 색인, 초록, 백과사전, 즉답형 정보원, 지명정보원, 인명정보원, 정부간행물 등의 일반참고정보원의 의의, 특성, 유형, 발전과정 등 일반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각종 참고정보원의 조사 및 평가법, 참고자료의 해제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과 사회를 생각하는 전인적 도서관인 육성 매우연관
Ⅱ.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정보전문가 육성 연관
Ⅲ. 정보현상의 규명과 첨단 정보기술 활용능력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공실무

의사소통

문제해결

논리력

종합적 전문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