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상담면접기술 [PSYCHOTHERAPY INTERVIEWING SKILL ]
본 강의는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이론 등의 지식 습득을 넘어서, 심리상담을 실제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심리치료에 관심을 가지는 대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중 상당수는 지역사회 상담센터 등에서 다양한 실습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학생들이 심리상담의 기본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대상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교육 목적에 부합할 뿐 아니라 윤리적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강의에서는 심리상담에 대해 정의하고, 심리상담의 초기, 중기, 종결의 각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더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이 되는 기술인 주의집중, 경청, 관찰, 재진술, 감정반영, 공감, 질문, 직면 및 도전, 해석 등을 학습 및 연습하여 심리상담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심리치료의 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처양식과 마음챙김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전문적인 상담자가 되는 과정에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의 행동 및 마음이 작용하는 기본 원리와 다채로운 세부 영역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여 그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매우연관
Ⅱ.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과 관련된 제 현상에 관한 문제를 통찰하고, 문제의 과학적 해결을 위한 경험적 자료의 수집 및 자료의 체계적 분석과 결과에 대한 논리적 해석 능력을 배양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상담 및 심리치료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