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융합캡스톤디자인 [CONVERGENCE CAPSTONE DESIGN]
본 교과목은 미국 퍼듀대학의 EPICS(Engineering Projects in Community Service)를 모델로 삼아 강의 위주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융합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실습 위주의 학과생들이 갖추어야 하는 능력 중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다학제간 전공 지식(multi-disciplinary knowledge)과 설계 능력(design ability)을 개발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다양한 전공을 가진 수강생들로 팀을 구성하고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는 실무 능력을 갖추고 환경적/경제적/윤리적 제약 조건을 고려한 해결 방안의 도출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한 세부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전공 지식: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각자의 전공 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 - 설계 과정 이해: 설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하고 이해한다. - 평생 학습: 새로운 지식을 얻고 이를 문제 해결을 위한 일부분으로 받아들인다. - 팀워크: 다양한 전공을 가지고 있는 팀원들로 구성된 팀의 팀원으로서 팀에 기여한다. - 의사소통: 말과 글을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 도덕성: 직업적 윤리 및 책임 의식을 갖춘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의 행동 및 마음이 작용하는 기본 원리와 다채로운 세부 영역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여 그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연관
Ⅱ.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과 관련된 제 현상에 관한 문제를 통찰하고, 문제의 과학적 해결을 위한 경험적 자료의 수집 및 자료의 체계적 분석과 결과에 대한 논리적 해석 능력을 배양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종합적 적용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