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행동이 어떻게 변용되며 그리고 지식이 어떠한 기제와 원리로 습득되는 지를 다루며 또한 이러한 이론들을 학습이나 생활장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그리고 여기서는 동물학습을 중심으로 다루며 인간학습에 대하여서는 제한적으로 다룬다. 중요한 내용항목으로는 학습의 접근, 연구의 패러다임 및 주요 학파별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학습을 개념화하는 상이한 방법에 따른 학파별 이론에는 기능주의적, 인지론적인 것이 있으며 주요 인물로는 B. F. Skinner, I. P. Pavlov, J. Piaget 및 기타 인지론자들의 이론을 익힌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인간의 행동 및 마음이 작용하는 기본 원리와 다채로운 세부 영역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여 그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매우연관
Ⅱ.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과 관련된 제 현상에 관한 문제를 통찰하고, 문제의 과학적 해결을 위한 경험적 자료의 수집 및 자료의 체계적 분석과 결과에 대한 논리적 해석 능력을 배양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사고 및 정보처리 연구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