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역사사회학 [HISTORICAL SOCIOLOGY]
작은 단위의 집단에서부터 전체 인류 사회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의 질서를 형성하고 해체하고 재구성하면서 살아왔다. 따라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회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은 사회학의 매우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해, 미시적인 습속에서부터 거시적인 구조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질서가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이것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역사사회학이 자본주의나 국민국가 등 근대 사회를 특징짓는 거시적인 사회 구조의 형성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회사는 보다 미시적인 영역에서 근대 인간의 습속과 행위를 다룬다. 이 수업에서는 이 두 사례를 모두 학습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연관없음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매우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상황대응

전략계획

협동능력

자료분석

수리분석

직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