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직업사회학 [OCCUPATIONAL SOCIOLOGY]
4차산업혁명으로 비유되는 급격한 기술발전, 특히 ICT기술 발전에 따른 노동의 디지털화는 전통적인 산업구조와 생산조직의 변화는 물론 작업조직과 직업의 변화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자동화는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 산업에서 숙련도가 낮고 단순반복적인 직무 자체를 기계로 대체하고 있으며 일부 전문직이 수행하는 업무조차 단순화하여 직업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반면에 ICT기술의 발전에 따른 가상물리시스템(CPS)의 도입은 이전보다 생산과정에서 노동력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소위 4차산업혁명에 비유되는 노동의 디지털화가 노동패러다임(작업조직은 물론 직업구조를 포함)에 미치는 영향력과 함께 그러한 변화가 미치는 사회적, 정치적 효과를 이론적으로 동시에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에 근거하여 노동의 디지털화가 노동시장 및 직업구조에 미치는 영향력, 그리고 그에 대응하는 노동정책 및 사회정책적 대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매우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상황대응

문제해결

전략계획

협동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