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지역사회학 [SOCIOLOGY OF REGION AND LOCALITIES]
지역사회학은 국민국가의 형성과 함께 나타난 국가라는 거시적인 의미의 지리적 공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국가 또는 수도권 중심의 논의로부터 더욱 자율적인 분석 대상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국민국가의 형성과정에서 지리적 영토성에 근거하여 국가 및 국민이라는 정체성이 생성되고 강화되어온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지역 내부의 국가들의 관계를 고찰한다. 또한 국가를 분석 단위로서 하는 지리-공간 담론의 한계를 넘어, 지역성과 장소성의 개념들을 통해 국민국가 내부에 존재하는 지역적 특수성과 다양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국민국가 내부의 지역주의 및 지역갈등의 문제와 동아시아 지역간의 협력 또는 경쟁의 양상을 전망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매우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상황대응

문제해결

협동능력

의사소통

직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