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일상생활의사회학 [SOCIOLOGY OF EVERYDAY LIFE]
이 과목은 알프레드 슈츠가 "일상생활세계"라 부른 바를 사회학적으로 탐구한다. 인간행위를 해석하고 설명하는 사회과학은 전(前)과학적인 것, 즉 자연적 태도 안에 거주하는 인간에게 자명한 것으로 보이는 현실의 근본구조에 대한 기술(記述)로부터 시작한다. 이 현실이 바로 일상생활세계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유의미하다. 가장 평범한 사건들조차도 실재를 이해할 통찰력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론적으로 이 과목은 알프레드 슈츠의 사회현상학과 사회구성주의를 탐구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매우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상황대응

협동능력

직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