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소비의사회학 [SOCIOLOGY OF CONSUMPTION]
이 과목은 전통 사회, 모던 사회,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소비문화가 지니는 위치와 그 기능을 탐색한다. 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한 후, 전통 사회, 모던 사회,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소비문화를 분석한다. 현대의 변화를 생산의 사회에서 소비의 사회로의 전환이라고 주장하는 논지를 따져보고, 소비문화가 결코 새로운 현상이 아님을 숙지한다. 현대 사회의 공리주의적 질서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변화를 추적한다. 동시에 왜 포스트모던 상황에서 전통사회의 소비문화가 되살아나는지 탐구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초고령화 및 디지털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의 배양 연관
Ⅱ. 사회이론의 습득과 현장실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및 판단능력 강화 매우연관
Ⅲ.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는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상황대응

의사소통

직업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