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뉴잉글랜드의문화와문학(2) [NEW ENGLAND CULTURE AND LITERATURE II]
정치적 독립이 문화적 자립과 조응하지 않는 “신생국”인 미국은 독립직후부터 영국에 대한 예속을 벗어나고자 하는 열망이 강했고, 미국인에 의한 미국에 대한 “국민문학”을 원했다. 국민문학의 실현이라는 꿈이 미국적 민주주의에 대한 모색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대륙의 사상을 답습하기 보다는 독자적인 미국 지성의 활약과 문화적 사명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영국문학의 그늘에서 벗어나 미국적 언어와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열망과 기대에 부응해서 19세기 뉴잉글랜드지역에서 태동한 미국적 정신의 초석을 마련하게 된 초월주의 문학은 청교도 사상과 함께 미국 정신의 양대 산맥을 이룬다. 본 강의는 에머슨, 소로우등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미국적 정신을 추적하게 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매우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실무형 미국 전문가 양성 연관
Ⅱ. 실용적 영어 능력 배양 연관
Ⅲ. 미국 지역의 종합적 이해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국제적 개방성

의사소통능력

외국어능력

대인관계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