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현대미국소설 [MODERN AMERICAN FICTION]
일차 세계대전 후의 엄청난 사회적 변화상을 반영하는 문학작품들을 살펴본다. Lost Generation군에 속하는 작가인 헤밍웨이와 핏츠제랄드, 포크너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이들작가들이 환멸을 느낀 미국적 가치는 무엇이며 이들이 찾아내고자한 미국적 가치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싱클레어 루이스의 작품을 통해서 일차 세계대전 후의 희화된 미국시민의 모습을, 도스파소스의 작품을 통해서 도시의 변화를 묘사하기 위한 실험적 테크닉을 살펴볼 것이다. John Steinbeck, and Pearl Buck, Thomas Wolfe의 작품과 함께 이차 세계대전 후의 작가들 특히, J.D. Salinger, Joseph Heller, John Updike, Joyce Carol Oates등의 작품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실무형 미국 전문가 양성 연관
Ⅱ. 실용적 영어 능력 배양 매우연관
Ⅲ. 미국 지역의 종합적 이해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외국어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국제적 개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