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학교문법론 [SCHOOL KOREAN GRAMMAR EDUCATION]
이 과목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문법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문법 교육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국어 교과서와 문법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분석, 교사들의 수업 방법, 학년별, 현장 학교별 문법 교육의 차이, 외국 문법 교육과의 대조, 문법 교육의 방향 모색 등이 다루어진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법 이해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