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중세국어문법교육론 [THEORIES OF MIDDLE KOREAN GRAMMAR EDUCATION]
중세 국어 문헌에 대한 연구와 중세국어의 일반적 특징 및 고려 시대와 조선 초기 언어의 차이점에 대하여 고찰한다. 15세기 문헌의 귀납적인 연구에 의해 중세한국어의 음운·어휘·통사현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러한 중세국어문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학습자는 물론 국어과 교사에게도 국어능력의 바탕이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국어교원 양성 매우연관
Ⅱ.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국어교원 양성 연관
Ⅲ. 다양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국어교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법 이해 능력

수업 능력

교재 제작 능력